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정말... 여름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는 것 같네요.
아주 푹푹 찝니다 ㅠㅠ
오늘 (2009년 7월 24일, 금요일)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을 하였습니다.
서울지하철은 지난 5월 처음 개통을 하려고 하였고, 지난 6월에 개통을 하려고 연기하였지만,
또다시 요금 징수, 환승시 오류 등을 이유로 연기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인 24일 오전 7시에 지하철 9호선은 처음으로 운행에 들어갔습니다.
9호선은 서울 지하철 가운데 유일하게 처음으로 수익형 민자사업(BTO)로 건설된 지하철 입니다.
그럼 지하철 9호선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선 개통되는 9호선의 전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지하철 9호선 |
|
서울 |
|
서울특별시 |
|
서울시메트로9호선 (관리) 서울9호선운영 (운영 위탁) |
|
2009년 07월 24일 |
|
금색 |
|
1단계 : 25역 2단계 : 30역 3단계 : 37역 |
이번에 개통되는 총 거리는 25.5Km 입니다.
여기에는 총 6개의 환승역이 있습니다.
이 환승역을 보면,
김포공항(5호선), 당산(2호선), 여의도(5호선), 노량진(1호선), 동작(4호선), 고속터미널(3, 7호선) 입니다.
또한 급행열차는 20분 간격으로 운행이 되는데 이는,
김포공항,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동작, 고속터미널, 신논현 인 9개 역에서만 정차합니다.
김포공항에서 신논현역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급행기준)
요금은 기존 지하철과 같이 900원 (교통카드 이용시) 이며,
1년뒤에 승객수를 고려해서 요금의 조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것이 아닌, 수익형 민자사업자가 운영을 하는 것이니 어쩔 수 없겠죠.
그동안 예상운입의 간격은 서울시가 우리의 세.금. 으로 충당해준다고 하네요.
(뭐, 이건 고속도로나 어디에나 동일하게 적용되니...)
암튼, 서울메트로 9호선은 30년간 9호선 운영권을 가집니다.
9호선 정차역의 주변의 땅값, 집값은 벌써 올랐다고 하네요.
바로 9호선의 색인 금값이 된것이죠. ^^;
시간이 되면 9호선 한 번 타보면서 사진도 찍어서 올려드릴께요.
그럼 즐거운 금요일 되세요~ ^^